당신이 모르는 뉴스 7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증인 증언 의원 끌어내라 | 조성현 대령 프로필

삼색이냥 2025. 2. 13. 17:44
300x250

조성형 경비단장 프로필 및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 당시 있었던 국회의원 끌어내라는 증언 입니다.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경우는 이진우 수방사령관 명령을 받고 국회에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제1경비단장 입니다. 윤석열 탄핵 심판 키로 떠오르고 있는 조성현 대령 증언 요약해 보겠습니다.

조성현 경비단장 프로필

나이 비공개 

학력 충남대학교 (학군 39기)

직책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제 1경비단장 

계급 대령 

가족, 고향 등 개인 신상 미공개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A to Z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군인들이 12 3 비상계엄 당시 국회 진입 지시를 두고 증언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이에 헌법재판소가 직접 증인으로 부른 사람이 바로 조성현 수방사 1경비단장 입니다. 조성현 대령은 비상계엄 당시 이진우 수방사령관 지시로 국회에 출동했던 지휘관 중 한 명입니다. 

 

천재현 헌법재판소 공보관 브리핑에 따르면 조성현 단장은 이진우 수도방위사령관 지시를 받고 국회의원들을 국회 본청으로 출동한 군인입니다. 따라서 국회의원들을 본청 밖으로 끌어내라는 지시를 받았는지 국회 비상계엄 해제 투표 의결 방해와 관련해 가장 직접적인 진술을 할 수 있는 인물로 헌법재판소 재판부가 유일하게 직권으로 채택한 증인입니다.

728x90

김용현 국방장관 지시를 받은 이진우 수방사령관 지시를 받고 출동한 지휘관이 조상현 경비단장입니다. 조상현 경비단장은 수방사 내에서 주로 테러 진압하는 파트 쪽에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진우 사령관이 밝히길 서울 지역 내에서 어디든지 즉시 투입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켜온 유일한 지휘관이라고 합니다. 수호신 TF 임무란 수도 서울 대테러작전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김현태 707 특임단장은 국회 출입을 막지않았고 곽종근 특수전사령관으로부터 의원 끌어내라는 지시가 없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조성현 수방사 경비단장 타임라인

조성현 경비단장
조성현 경비단장

반응형

[22:23~29] 윤 대통령, 용산 대통령실에서 심야 긴급 담화 탄핵 시도로 행정부 마비 비상 계언 선포

[23:04] 국회 출입문 폐쇄…의원 출입도 막혀

[23:10] 조지호 경찰청장, 자정 긴급 간부회의 소집

[23:17] 이재명, 국회 의원회관 도착

[23:25] 계엄사령관에 육군 대장 박안수 발표, 계엄사령부 포고령 제1호 공포

[01:01] 국회 본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상정…190명 전원찬성 가결

[01:01] 윤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2시간35분 만에 선포 무효화

 

조상현 수방사 경비단장은 비상계엄이 발동한 이후 국회로 출동을 했는데요. 12월 3일 비상계엄 당시 23시부터 12월 4일 0시까지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투표가 진행되기 직전에 707 특전사들과 함께 국회 본청에 부하들과 있었습니다. 12월 3일 23시부터 국회통제를 시도했었습니다. 

 

이후 국회의사당 안으로 비상계엄 해제 투표를 위해 들어간 190명 국회의원 (150명 이상이면 비상계엄 해제 가능)들에 대해서 끌어내라는 지시가 있었는지가 관건인데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진 이진우 수방사 사령관은 이와 관련해서 답변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조상현 경비단장은 이진우 사령관이 국회 출동과 함께 공포탄 지참을 지시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또한 150명 이상의 국회의원이 국회의사당 안에 들어가 있는 상황이 되자 이진우 사령관으로부터 끌어내라는 취지의 지시를 받았다고 직접 폭로했습니다. 

 

조성현 경비단장은 12월 4일 0시 31분부터 1시 사이인 45분 경에 그렇게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후 여러 임무를 다시 받았는데 체포나 4명이 들어가 1명씩 끌어내라 등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기억상으론 그런 단어를 들은 기억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습니다. 

(비상계엄 당시 국회 출동한 군인은 총 136명이라고 합니다.)

조성현 수방사 경비단장 증언
조성현 수방사 경비단장 증언

 

 

황필규 변호사 프로필 공감 공익인권법재단 연봉 월급 학력 (배우자 정계선 헌법재판관 판사)

헌법재판관 정계선 배우자 황필규 변호사 프로필 입니다. 2024년 12월 헌법재판관이 된 정계선 판사 남편 황필규 변호사는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로서 2019년 부터 2024년까지 근무하고 있는

johigashi777.tistory.com

조성현 단장은 이진우 사령관의 임무를 받고 5~10분쯤 후에 다시 전화해서 할 수 있는 역할도 아니며 단독으로 가능한 임무도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곽종근 특전사령관과 소통한 후에 다시 재검토해달라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비상계엄이 해제되었습니다. 

 

천재현 공보관 브리핑에 따르면  탄핵 심판 변론 추가 기일 지정 여부에 대해 서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탄핵 심판 변론이 끝이 난다면 최종 윤석열 탄핵 파면 여부는 이르면 2월 말이나 3월 초 선고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변론종결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11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14일 만에 선고가 이뤄진 바 있다.

 

조태용 국정원장 프로필 | 홍장원 인사청탁 비상계엄 폭로 고향 수상 선거이력

윤석열 탄핵 심판 막바지에 등장한 조태용 국가정보원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태용 국정원장은 홍장원 차장 비상계엄 타임라인을 공개하면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체포조 명단을

tis.rubadum.com

비상계엄에 잘못이 있었는지 밝히는 대통령 탄핵심판이 진행 중입니다. 오전 조태용 국정원장의 홍장원 차장에 대한 증언과 함께 8차 변론이 진행 중인데요. 전 국민이 납득할만한 공정한 절차와 판결로 대한민국의 혼란을 헌법재판소가 잠재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신용한 교수 프로필 | 민주당 신용한 폭로 윤석열 캠프 고향 수상 작품활동

반응형